일상

미니 사볼콘 제작기 (1) - 재료 구입

무각 2021. 8. 9. 22:26
반응형

현재 제작 완료한 내 사볼콘

어느날 우연히 인터넷을 둘러보다가 사운드 볼텍스라는 리듬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컨트롤러를 따로 판매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개인적으로 리듬게임을 좋아해서, 옛날에 오락실에 가서 몇번 유비트와 함께 즐겼었는데, 그 기억이 났다.

건반형 리듬게임에는 자신이 있었지만 이상하게도 사볼은 참 못했는데, 오랜만에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친 가격

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았다.우리나라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방법은 IST몰에서 제작하는 사볼콘을 구입하는 것인데, 저렴한 것도 20만원 했고, 새로 나온 신상은 가격이 무려 40만원에 달했다.

그 외에 유명한 유나콘 등은 우리나라에서 구입하기 어려웠고, 중고 시장에도 매물이 잘 올라오지 않았다.

컨트롤러에 그렇게 돈을 많이 쓰면서까지 사볼을 하고 싶진 않았기에, 고민하던 와중, 다음 사진을 보게되었다.

Pocket Voltex - mon.im

포켓 볼텍스라는 이름으로 제작된 미니 사볼콘이었다.

아쉽게도 지금은 판매가 중단되었는데, 다행히 도면을 무료로 svg파일로 제공해주고 있었다.

이 제품에서 마음에 들던 아이디어는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사용이었다.

실제 오락실 버튼은 집에서 사용하기엔 많이 시끄럽다. 하지만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를 사용해준다면 컴팩트하게 제작 가능하면서, 소음도 거의 없다.

 

이 제품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하여, 실제 HID 컨트롤러를 제작하는데 많이 사용되는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보드를 이용해, 나만의 미니 사볼콘을 제작해보기로 결심하였다.

 

그 이후로 열심히 인터넷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정보를 얻은 후 재료 구입에 돌입.

 

재료는 다음과 같다. 가격대도 궁금한 분들을 위해 함께 표시하겠다.

 

-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보드 [가품 1만원, 정품 2~3만원]

구분은 가격이 싸다면 가품, 적당히 비싸다면 정품이다. 사실 아두이노는 굳이 정품이 아니어도 성능에 별 차이는 없다.

 

- 아두이노용 M to M 30cm 점퍼선 40개 [대략 2천원]

많이 사두는 것이 좋다. 은근 점퍼선들이 불량이 많이 나와서 제작하는데 꽤 애먹었다.

 

- 브레드보드 중간 사이즈 2개 [대략 천원]

혹시 몰라서 2개정도 구입하였다. 실제 제작할때는 1개만 사용.

 

- 기계식 키보드 스위치 - 체리 저소음 적축 10개 [6천원]

초기 프로토타입 느낌으로 제작할때 갈축을 사용했는데, 엄청나게 시끄러웠다. 혹시라도 제작할 생각이 있다면 저적축을 추천.

 

- OEM 높이 무각 키캡

OEM 정도 높이가 적당해 보였다. 크게 상관은 없으니 집에 돌아다니는 키캡을 써도 무방.

 

- (중요) 로터리 엔코더 2개 [1만 5천원 정도]

개인적으로 다른거 다 제쳐두고 로터리 엔코더에는 돈을 아끼지 말 것을 추천하고 싶다. 사볼콘 제작하는 사람들 중에 괜히 네이버쇼핑몰에서 몇천원짜리 저렴한 제품 구입했다가 후회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제품은 사람들 사이에서 유명한 타오바오의 이제품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단점은 좀 부피를 많이 차지하지만, 적어도 값싼 제품들과는 비교할 수준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구매하기가 좀 귀찮다. 나는 몰테일 구매대행으로 구매했는데, 시간도 한 2주 넘게 걸렸고, 좀 비싸게 구입해야 한다. 그래도 2만원이면 구입할 수 있다.

 

- 노브 2개 [1만 4천원]

 

DHTSound에서 구입할 수 있는 노브, 이것도 제작한 사람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묵직하고 잘 돌아가니 추천.

 

- 우드락, 검은색 종이공작지, 본드 등등

 

동네 문구점 가서 구입했다. 상자나 아크릴 등으로 하고 싶었지만 그렇게 하기엔 내가 원하는 모양을 만들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그냥 공작하는 느낌으로 제작하기로 결정.

 

재료비만 한 6만원 정도 든 것 같다. 그래도 이정도면 매우 저렴한 편이라고 생각됨.

 

다음 글부터는 제작 과정에 대한 글을 써보려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