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

닌텐도 스위치 커스텀 펌웨어(커펌) 설치 후기 (14.1.1)

무각 2022. 5. 15. 09:52
반응형

얼마전 당근에서 운좋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조년월이 18년 6월 이전인 구형을 구했습니다.

 

OLED 버전을 이미 잘 사용하고 있기에 딱히 욕심은 없었으나, 너무 괜찮은 가격과 상태에 그만 충동적으로 거래를 했습니다.

 

마침 예전부터 스플래툰2를 한글패치로 멀티를 즐겨보고 싶었는데, 밴당해도 부텐도라 괜찮기도 하니 커펌 방법을 찾아보고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3DS는 익숙하지만, 스위치는 이전에 보유중이던 구형 기기로 커펌을 한번 해보고 그걸로 조금 만져본게 전부라 아는 지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가이드는 스위치 커펌 가이드로는 제일 유명할 꾀지남편님의 가이드 글을 보고 진행하였습니다.


커스텀 펌웨어 설치가 가능한 스위치?

 

닌텐도의 커스텀 펌웨어는 엔비디아의 테그라 칩이 가지고 있는 취약점을 이용합니다. RCM모드에서 오버플로를 의도적으로 일으켜 원하는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는 취약점이라고 하는데, 아직 지식이 부족하기에 스위치의 커스텀 펌웨어에 대한 기술적 부분을 설명 해드릴수는 없지만, 간단히 어떤 스위치가 커펌이 가능한지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닌텐도 스위치는 현재 총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제조년월이 2018년 7월 이전인 구형 스위치

2. 그 이후 생산된 구형 스위치

3. 배터리 개선판 스위치

4. OLED 버전 스위치

 

1의 경우 RCM 모드 진입 후 별 다른 작업 없이 테그라 칩의 취약점을 이용해 페이로드 파일을 주입할 수 있으나, 2, 3, 4의 경우 따로 모드칩(sx core, hwfly)을 구해 보드에 직접 납땜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sx core, hwfly 와 같은 모드칩을 통해 기존의 취약점을 발생시켜야 하는데, team xecuter는 모종의 사건으로 개발이 중단되어 sx core 모드칩도 생산이 중단된 것으로 알고 있고, 카피칩인 hwfly의 가격도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보드 솔더링 난이도도 어렵다고 하니 아무래도 일반 사용자가 시도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단계입니다. 

 

2, 3, 4로 진행하기에는 여러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은 1의 스위치를 구해 커펌을 진행하실 겁니다.

 

- 스위치가 커펌 가능한지 확인하기

스위치 박스 하단의 제조연월이 2018년 7월 이전이면 대부분 다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리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Home - Is My Switch Patched?

위의 사진과 같이 기기 하단 바코드 밑에 XAK~로 시작하는 시리얼 번호가 있습니다. 이 시리얼 번호를 그대로 위 사이트에 넣어 내 스위치가 커펌 가능한 기기인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러 사이트에서 들은 의견으로는, 시리얼이 XAK10005~~ 까지는 전부 가능하고, XAK10006~~부터는 가능할수도, 불가능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10006 생산분부터 닌텐도가 하드웨어적으로 고친 듯 합니다.

 


커스텀 펌웨어 설치 과정 

 

(아래 글은 그저 후기에 불과합니다! 실제로 시도하실 분들은 가이드 글을 직접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질문하셔도 대답드리기가 곤란합니다ㅠ)

 

우선 SD카드를 컴퓨터에 주입에 포맷해주었습니다.

 

보통 에뮤낸드 등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128GB이상의 SD카드를 사용합니다. 저같은 경우 256GB SD카드를 사용하였습니다.

 

guiformat을 이용해 FAT32로 포맷해주었습니다.

 

다음은 SD카드에 KEFIR를 설치해 줄 차례입니다.

 

Releases · rashevskyv/kefir · GitHub

 

kefir(최신버전).zip 을 받아 압축을 풀어주었습니다.

 

우크라이나 개발자가 제작한 올인원이라고 하는데, 애트모스피어+헤카테 기반입니다.

 

예전에는 다른 것들도 많았던 것으로 아는데, 현재 애트모스피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개발 중단되었다고 하네요.

 

사실 이런 올인원 말고 직접 애트모스피어부터 하나씩 설치해볼까 했지만, 설치해보고 느낀 것이 역시 올인원이 정말 편리합니다.

install.bat를 실행시켜 아까 포맷했던 SD카드의 문자열을 지정, 설치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설치된 SD카드를 확인, payload.bin 파일만 따로 다른 곳으로 복사를 해주고, 스위치의 RCM모드에 진입하기 위해 준비를 해주었습니다.

 

Releases · eliboa/TegraRcmGUI · GitHub

 

Releases · eliboa/TegraRcmGUI

C++ GUI for TegraRcmSmash (Fusée Gelée exploit for Nintendo Switch) - eliboa/TegraRcmGUI

github.com

TegraRcmGUI_v최신버전_portable.zip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어주었습니다.

 

작업이 완료된 SD카드를 스위치에 결합하고, RCM 지그를 준비해 우측 조이콘 레일에 그대로 꽂아주고,

 

TegraRcmGUI에 진입, 필요한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주었습니다.

 

이제 순정상태의 닌텐도를 부팅, 비행기모드를 켜고 전원을 완전히 꺼준 뒤,  지그가 체결된 상태에서 볼륨 버튼의 +버튼을 누른 상태로 전원 버튼을 눌러주어 RCM 모드에 진입해주었습니다.

 

그 상태에서 컴퓨터와 스위치를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RCM OK 사인이 뜹니다. 

 

폴더 버튼을 눌러 아까 복사해주었던 payload.bin 파일을 지정해주고, Inject payload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KEFIR에 진입됩니다.

 

가이드에 의하면 자동으로 케피르 업데이터가 실행된다고 하던데, 저같은 경우 바로 시스낸드 커펌으로 부팅되었습니다.

 

결국 직접 덤프를 하기로 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부팅 화면에서 볼륨 -버튼을 누르면 헤카테에 진입합니다.

 

Payloads를 눌러줍니다.

Lockpick_RCM.bin을 먼저 실행해줍니다.

Dump from SysNAND를 눌러 키파일을 덤프해줍니다.

 

그 다음 kefir_helper.bin 파일을 눌러 가이드와 똑같은 화면을 만들어주긴 했습니다만, 별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후 fuses 파일 덤프 등 옛날에 필수로 해줬던 작업을 해주긴 했습니다만, 현재도 해줘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제 에뮤낸드 세팅만 하면 설치 과정이 거의 끝납니다.

 

 

파티션 매니져에 들어가 emuMMC를 29 FULL로 설정해주었습니다.

 

예전엔 한때 3ds도 에뮤낸드 세팅을 해주던 시절이 있었는데, 언제부턴가 시스낸드만 사용하게 된 것 같습니다.

 

스위치는 기기 특성상 에뮤낸드 세팅이 거의 필수적입니다.

 

emuMMC Manage에 들어가 SD Partition으로 에뮤낸드를 설치해주었습니다.

시간은 대략 8분정도 걸렸네요.

 

이후 생성된 에뮤낸드를 사용한다고 설정해주고, Launch 버튼을 누르고 Atmosphere 버튼을 눌러 에뮤낸드로 부팅해줍니다.

 

설정의 본체 탭에서 에뮤낸드로 잘 부팅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스낸드 S / 에뮤낸드 E / 순정은 아무것도 없음)

 

이제 R버튼을 누르며 앨범에 진입하면 홈브류 메뉴가 구동됩니다.

 

약간 사용해본 결과, 정말 웬만한 기능이 대부분 이 DBI로 해결이 가능했습니다.

 

3DS로 따지면 3DS의 FBI와 비슷한 포지션의 에플리케이션인데, FBI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강력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우선 이 DBI를 이용해 홈브류 메뉴와 틴포일을 설치해주었습니다.

기본 설정이 모두 완료된 모습입니다. 엑소스피어가 적용된 에뮤낸드이니 인터넷을 사용해도 괜찮고, 혹시 모를 경우에 대비해 DNS MITM도 설정해두었습니다.

 

홈브류 메뉴를 통해 애플릿 모드가 아닌 홈브류 메뉴로 진입할 수 있고, 틴포일은 그 옛 3DS의 Freeshop에 비견가는 녀석입니다.

 


간단 후기

 

옛날에 비해 설치 과정이 정말 많이 편해졌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올인원인 케피르를 이용했기에 가능한 것이겠지만요.

 

별 탈 없이 커펌이 잘 되어 다행입니다. 스플래툰3가 정발되기 전까지는 한글패치로 스플래툰2 멀티를 즐겨보고자 합니다.

반응형

'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egg NS emulator - 안드로이드에서 스위치 게임 구동  (0) 2021.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