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3DS / 2DS 커스텀 펌웨어 설치(커펌) 가이드 (11.15) [1] - Seedminer

무각 2021. 8. 7. 09:10
반응형

11.16 최신 버전 가이드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3DS / 2DS 커스텀 펌웨어 설치(커펌) 가이드 (11.16) [1] - Seedminer (tistory.com)

 

3DS / 2DS 커스텀 펌웨어 설치(커펌) 가이드 (11.16) [1] - Seedminer

개인적인 사정으로 블로그 활동이 뜸했습니다. 죄송합니다. 11.16이 업데이트되어 새롭게 가이드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이 글의 가이드는 https://3ds.hacks.guide/ 를 번역한 글입니다. 3ds hacks guide에

default83.tistory.com

 


 

재 11.15 버전이 업데이트 되면서, 기존의 간단한 방식은 더이상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방법은 브라우저의 취약점을 이용한 방법이라, 닌텐도가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취약점을 막고,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브라우저 기능 자체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더이상 11.15에서는 기존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사용하던 방식이던 Seedminer를 소개해드려 합니다.

https://3ds.hacks.guide/ 에도 현재 11.15 버전에서 가능한 방식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Seedminer -> USM 총 2가지의 과정을 거치게 될 예정입니다.

 

- 주의 사항 -

본 가이드를 따라 하다가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피해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습니다.

저는 어디까지나 제가 시도하고 성공했던 과정과 외국 사이트의 내용을 작성하였으며

커펌 과정은 시스템적인 부분을 건드리기 때문에 닌텐도가 이른바 '벽돌'이 될 가능성도 있음을 알립니다.

커펌 진행 중 본인의 과실로 인해 발생한 피해는 오직 본인의 책임임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또한, 제 가이드에서는 최대한 불법적인 내용은 담지 않으려 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커스텀 펌웨어 자체는 불법이 아닙니다.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롬을 덤프하고 이를 사용하는 것도 불법이 아닙니다.

문제는 바로 이 롬을 인터넷상에 공유를 하고, 다른 이들이 그 롬을 내려받아 사용하게 되면 불법이 됩니다.

제가 이 글을 작성한 이유는 커스텀 펌웨어를 사용하므로써 얻는 다양한 기능들(리전락 해제, LayeredFS 패치 등)을 많은 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소개시켜드리는 것이지, 불법적인 행위를 장려하기 위해 소개하는 글이 아닙니다.

따라서, 그런 불법적인 행위들에 대한 질문이나 언급은 최대한 자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Seedminer의 경우, 닌텐도의 DSiWare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순정 상태의 닌텐도에서는 발생할 일이 없는 문제이나, 기존에 있던 커펌을 제거할때 잘못된 방법으로 제거를 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부디 기존에 있던 커펌을 불가피하게 제거해야하는 경우, 3ds.hacks.guide 에 있는 CFW Uninstall 에 따라 진행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DSiWare 오류로 인해 Seedminer가 불가능한 경우 (tistory.com)

 

DSiWare 오류로 인해 Seedminer가 불가능한 경우

요녀석 때문입니다. 확인 방법은 다운로드 플레이의 DS 다운로드에 진입해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면 문제가 없는것이고, 오류가 생긴다면 문제가 있는 것 입니다. Seedminer

default83.tistory.com

자세한 내용은 위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기존 11.14 Seedminer 강의와 동일하므로, 관련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겠습니다.)


1. 버전 확인

우선 이 가이드는 한국 정발 버전의 Old 3DS(구다수)/ New 3DS(뉴다수)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이 과정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닌텐도 버전은 11.15.0-41K 입니다. 반드시 확인해주세요.(2021-08-06 기준 최신 버전)

버전은 본체 설정에 들어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버전이 이보다 낮다면 본체 설정의 본체 업데이트를 통해 버전을 업데이트해주시기 바랍니다.

버전이 11.15.0-41K 인걸 확인하셨다면, 다음으로 진행해 주세요.

 


2. 준비물

우선, 기본적으로 SD카드가 필요합니다. SD카드는 최소한 16GB 이상의 FAT32 포맷의 SD카드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Seedminer는 기기의 DSiWare의 암호화 부분 취약점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우선 총 두 가지의 닌텐도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닌텐도의 ID, 두 번째는 친구 코드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총 2가지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닌텐도의 ID를 확인하기 위해서

 

 

SD카드를 닌텐도에서 추출, 컴퓨터에 연결해 주시고, SD카드 안의 Nintendo3DS 폴더에 들어가면 바로 보이는 32자리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이 바로 닌텐도의 ID입니다. 이 32자리의 조합을 따로 복사해 두시면 됩니다.

만일 폴더가 여러개라면, Nintendo 3DS 폴더의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변경하시고, SD카드를 꽂은 뒤 부팅하면, 새롭게 생긴

Nintendo 3DS폴더를 확인하실 수 있고, 그 폴더 안의 32자리의 조합이 현재 닌텐도의 ID입니다.

 

 

친구 코드는 닌텐도를 구동하신 후, 친구 목록에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총 12자리의 숫자 조합입니다.

총 2가지의 정보를 모두 알아내셨다면, 컴퓨터에서 Bruteforce Movable 이라는 사이트에 접속해 줍니다.


3. Seedminer

1. Bruteforce Movable 사이트를 컴퓨터에서 접속해 줍니다.

(만일 사이트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Nintendo Homebrew 디스코드에 영어로 질문을 남기면 도와준다고 합니다)

2. "Your friend code"에 1번 과정에서 구했던 자신의 친구 코드를 입력해 줍니다.

3. "Your ID0"에 1번 과정에서 구했던 자신의 32자리 기기 ID를 입력해 줍니다.

4. 모두 입력하고 "Go"를 눌러줍니다.

5. 제대로 입력되었다면, 자동으로 진행되고 특정한 친구 코드로 친구 신청을 보내라는 표시가 뜹니다. 닌텐도를 구동하고 친구 목록에 들어가 그대로 친구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름은 아무렇게나 해주셔도 무관합니다.

(만일 친구 등록 후에도 진행이 되지 않으신다면, 제대로 사이트에 친구 코드와 ID를 입력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거나, 입력하라고 표시된 특정한 친구 코드를 제대로 입력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거나, 자신의 온라인 상태 공개 설정을 "예"로 해놓았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또한 사이트 새로고침도 시도해보세요.)

6. 친구 등록 후 기다리시면 Step3로 넘어가게 되고, 1~5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6.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셨다면 다음과 같이 movable.sed 파일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는 3ds.hacks.guide에서는 총 2가지 방식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포켓몬 피크로스 앱을 활용하는 PicHaxx + universal-otherapp,

다른 하나는 USM을 이용한 BannerBomb3 + SafeB9SInstaller 입니다.

사이트에서는 PicHaxx 방식을 추천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한국 닌텐도 e숍에는 피크로스 앱이 없습니다.

따라서 아래 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2] - Installing boot9strap (USM)로 이어집니다.

반응형